카테고리 없음 / / 2024. 1. 6. 10:00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서식 차이점

반응형

목차

  1.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1. 회사에 요청
    2. 국민연금공단 신청
  2.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1. 회사에 요청
    2. 국민연금공단 신청
  3.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 차이
  4. 마치며

 

경력증명서과 재직증명서 발금 방법과 기본적인 서식 그리고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활동을 하다보면 수많은 서류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이직을 하거나 금융회사를 이용할 경우 제출해야할 서류들이 빼곡한데요. 그 중에서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는 비슷하면서도 용도가 달라 헷갈리곤 합니다. 오늘은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과 서식, 그리고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회사에 요청

 

재직증명서 서식은 따로 양식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회사에 요청을 해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신분증과 사원증, 입사확인서 등을 제출하면 곧바로 처리해줍니다.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위와같이 성명, 고용형태, 직책과 소속, 재직기간이 나오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하단에 꼭 회사의 인감이 찍혀있어야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재직증명서는 원본을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며 개인이 임의로 작성하거나 위조하면 법적 책임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신청

 

두번째 방법은 국민연금공단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 출처 : 국민연금 전자민원센터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신청

 

 

 

링크에 들어가셔서 '증명서 등 발급' → 가입증명서(국,영문) 탭으로 들어가줍니다.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 출처 : 국민연금 전자민원센터

 

이후 전체 내역을 선택하고 프린터로 발급하거나 팩스전송을 하셔서 재직상황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2.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전 회사에 요청

 

경력증명서 역시 기본적으로는 다녔던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근로기준법에 따라 30일 이상 근무한 경우 퇴사 후에도 언제든 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퇴사 후 3년까지)

 

발급을 요청했는데도 회사가 발급을 이유없이 안해준다면 회사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는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전 회사가 파산하거나 없어진 경우엔 관련 내용을 말하고 4대보험 납부내역으로 재직했던 사실을 증명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신청

 

마찬가지로 국민연금공단 전자민원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법이 똑같으므로 위의 재직증명서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3.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두 서류는 비슷해보이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경력증명서의 경우 이름 그대로 본인이 어떤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얼마동안 맡아보았는지 증명하는 서식입니다. 이직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죠. 그에반해 재직증명서는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에 주로 제출하며, 현재 회사에 이상없이 재직중이라는 것을 증명하게 됩니다.

 

4. 마치며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오늘은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과 서식, 그리고 활용처를 알아봤습니다.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

 

비슷하지만 알고보면 현재의 신용이 중요한지, 과거의 업력이 중요한지에 따라 나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내용 잘 정리해두시고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