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4. 1. 3. 08:00

금투자 효과적인 방법 : 매입, 통장, ETF

반응형

목차

1. 골드바 금매입

2. 금통장

3. 금ETF

4. 금시세 전망

 

 

 

자산포트폴리오에서 항상 안전자산 역할을 하는 금 가격이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투자방법
금투자방법,  출처 : edaily

 

싱가포르와 폴란드 등의 중앙은행은 금매수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으며, 고물가 고금리 상황에서 위험회피 현상도 같이 나타나는 듯 합니다. 오늘은 개인이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금투자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골드바 금매입

금투자방법
금투자방법, 출처 : womentimes

 

전통적으로 금을 투자하는 방법으로, 영화에서 많이 보듯이 골드바를 직접 매입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실물투자이므로 심리적인 만족감이 크다는 점과, 보유세,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안좋은 점도 그만큼 많은데요. 단점 역시 세금적인 부분입니다.

 

골드바 금매매를 할 시 부가가치세 10%가 부과되므로 꽤나 비싸게 사야한다는 점, 그리고 금매입 시 수수료도 5% 부과되는 점 때문에 단기적인 투자는 부적합하다고 볼 수 있죠. 또한 금고와 같은 보관장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골드바는 한국조폐공사, 온라인, 한국표준금거래소, 시중은행, 귀금속 매장 등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심지어 최근에는 금은방 외에 편의점에서도 팔고 있으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금통장

금투자방법
금투자방법, 출처 : 각 은행 홈페이지

 

은행에서 금통장을 개설한 뒤 입금만 하면 금이 적립되는 투자방식입니다. 쌓이게되면 현금으로 인출하거나 금을 실물로 찾을 수도 있습니다. 금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성입니다. 0.01g 단위로 투자가 가능하며 소액투자가 가능하고 그만큼 환금성이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 환금성 :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성질

 

반대로 금통장의 단점은 세금 및 수수료가 세다는 점입니다. 골드바와 달리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며 금매입, 금매도 시 수수료 1~2% 도 감안해야 하죠. 여기에 예금자보호도 적용되지 않으며 이자가 붙지 않는 것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3. 금ETF

금투자방법
금투자방법, 출처 : 각 운용사 홈페이지

 

금ETF는 증권사 계좌만 있다면 살 수 있는 편리한 투자방법입니다. 크게 금선물 ETF와 금현물 ETF로 나뉘게 되며 대부분 금관련 ETF는 선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위의 방법들에서 문제가 되었던 금매입, 금매도 시 세금이 절약된다는 점입니다.

 

연금계좌, 즉 연금저축 및 IRP로 투자 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금현물 ETF의 경우엔 롤오버 비용도 들지 않고 금 가격의 현재 추세와 동일하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도 추천드리는 금투자방법입니다. 단 실물로 금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힙니다.

 

금시세 전망

금시세 전망
금시세 전망, 출처 : Clipartkorea

 

금가격은 금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면이 있습니다. 이번 12월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금리 인상을 종료한다는 뉘앙스를 보이자 국내외 금값이 크게 상승한 적이 있는데요. 금현물 거래가격이 온스당 2136.36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지만 이렇게 가치가 상승한 자산이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미 국제 금 시세가 매우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죠. 증권가에서도 현재같은 오름세가 내년까지 지속되기는 어렵다고 전망하고 있지만 여러의견으로 나눠있는 상황입니다.

 

금 가격은 미국 달러의 가치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강합니다. 즉 금리인하 시점에서 한번 더 방향성이 나올 수 있으므로 미리 투자방법들을 정리해두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마치며, 정리

금투자방법
금투자방법

 

오늘은 금투자방법의 종류와 금매매, 금매도 금매입 시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여러 투자방법이 있지만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금 가격이 고점이 될지, 조정 후 다시 올라가는 장세가 될지 아직 알 수 없으므로 내년 상반기의 흐름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